2015년 10월 21일 수요일

151002 웹프로그래밍 - UML

UML

UML

1. 클래스 다이어그램
1) 박스를 3등분 하여 그려준다.  (3단서랍같이)
-클래스명
-인스턴스변수
-메서드

2) 인스턴스변수
-변수명 선언
변수명 : 타입(변수명:타입 = 초기값)
변수명 : 타입[갯수](변수명:타입[갯수]=초기값

-접근지정자
+public
-private
#protected
-static
underline 으로 표시

3) 메서드
- 메서드명 선언
메서드명 ( parameter )  : 리턴타입
생성자나 리턴타입이 void인 경우 리턴타입 생략
- 접근지정자
변수와 동일
- static
underline 으로 표시

4) 관계
-일반화 관계 ( generalization )
ㄴ 상속관계 ( 클래스, 인터페이스 )
ㄴ is a 관계  ( is a / has a 관계 라는 게 있음 )    ex) 모든 학생은 사람이다 = is a = 상속관계
ㄴ 부모를 향해 화살표를 그린다. (자식을기준)   모든 사람은 학생이다 = has a = 
  ㄴ점선에 흰색 화살표 ( 인터페이스 상속 ) 
ㄴ 실선에 흰색 화살표 ( 추상클래스로부터 상속 )
ㄴ 실선에 검정색화살표 ( 클래스 상속 )
-연관 관계 ( association )
ㄴ has a 관계
ㄴ 의존 ( dependency )
일시적 사용 ( 점선 )
ㄴ 집합 ( aggregation )
하얀 다이아몬드
ㄴ 합성 ( composition )
검정 다이아몬드

2. 시퀀스 다이어그램
1) 정의
해결해야 할 문제가 주어진 상황 ( UseCase )  에서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객체를 정의하고, 객체간의 동적인 상호관계를 시간순서 에 따라 정의함 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모델.
2) 목적
-객체간의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시하여 모델링
-객체의 오퍼레이션과 속성을 상세히 정의.
-유즈케이스 를 실현
-프로그램의 사양을 정의

3) 구성요소
-Things : Actor, 객체 ( Object ) 
-Relationships : Message
-etc : Life Line, Focus Of Contro

- Actor ( 액터 ) 
시스템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시스템과 교류 혹은 상호작용

-Object
클래스의 인스턴스
사각형으로 표시
홍길동 : 사원
홍길동
:사원
홍길동 : 사원
사번 = 1000
이름 = 홍길동
급여 = 1000000
성별 = 남

-Message
객체와 객체가 통신하는 유일한 수단
동기적 메시지
비동기적 메시지

-LifeLine
객체의 생존 기간

-Flow Of Control
Activation ( 객체가 활성화 되어있는 기간 )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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