2015년 10월 21일 수요일

java 강의 4일차 / 5일차 - 반복문 while 과 for // 5일차 - 클래스와 메소드

java 강의 4일차 - 반복문 while 과 for // 5일차 - 클래스와 메소드 
반복문 (Loop 


1) while
while(조건식) {
문장;
...
}

무한반복 
while(true){
...
}

2) do while


3) for
for(초기화 ; 조건식 ; 카운터)
문장;

초기화
for( ;조건식 ; 카운터)
문장;

초기화
for( ; 조건식 ; ){
문장 ;
카운터 ;
}

초기화
for ( ; ; ){
조건식
문장
카운터
}


4) 강제종료
-break -완전종료
-continue 일시종료


5) 중첩반복문

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

클래스

클래스란 무엇인가
1.묶음, 집합
 -변수, 메써드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2.설계도 -> 
설계를 완성하기 위한 
인스턴스(instance)-클래스에의해 만만들어어진 메모리복사본
클래스를 위해 만들어진 실제 메모리
이때 . 을 입력하면 메모리에 접근할수있다.
.은 접근연산자 이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3.User Define Data Type(데이터타잎 : 변수를 선언하는것)

class 자체가 데이터타잎이 됨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4.자바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최소단위 (마치 원소)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5.하나의 스크립트 안에 여러개의 클래스를 만들어도
클래스의 이름은 main이 둘어간 클래스의 이름을 따른다.

-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
변수의 종류

1.저장되는 데이터 에 따라

1 값 그냥 변수))
   값을 저장하는 변수
  -기본 데이터타입을 사용하는 변수

  2 주소 참조변수))
   주소값을 저장하는 변수
  -class 타입을 사용하는 변수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.2 선언된 위치에 따라

1 클래스 : 인스턴스 변수(맴버변수)
2. 메서드 : 변수 ( 지역변수)
이름(---)   의 구조를가진 글자들
print() read() 등등
( class 안에있는 함수는 method, 밖에있으면 함수)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
***method 
1.작성방법.
반환형 이름(...){
해야할 일
}

2.사용방법,
이름( ) = 호출하기

3. 호출방식
1.인자가 없는 방식  m1.line( );  ( ) 안이 비어있는방식
2.인자가 있는 방식 ( ) 안을 수치로 채워줌 : 실인자. 
실인자 = parameter 
매개변수 = argument
3.리턴값(반환값)이 있는 방식

4.return
1.값을 반환( 단 1개만 반환가능)
2.메소드의 강제종료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메소드를 이용해 채팅만들기

public class MethodTest1
{
void line(int len,char type)  
// 반환형 line 의 매개변수 , 실인자의 값을 받아주는 변수
// void 를 써주는 이유는 m1.line 라는메소드에 담긴 실인자 들을 사용하고, 수식을 반환시키기 위한 함수. 메소드에대항하는 함수
{
/* System.out.println("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");
반복문을 통해서 별의 갯수를 지정해준다
*/
for(int a=0;a<len;a++){
System.out.print(type);
}
System.out.println();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
{
/* System.out.println("***************************");
System.out.println("채팅 프로그램");
System.out.println("***************************");
System.out.println("1.방만들기");
System.out.println("2.초대하기");
System.out.println("3.나가기");
System.out.println("***************************");
*/

MethodTest1 m1 = new MethodTest1(); 
/* static 이 포함된 문장 안에서는 그문장 밖에있는 수식들을 사용할수없다. 
void line 을 static문장 안에 포함시키기 위해서, MethodTest1을 m1 이라 설정하고
new MethodTest1 을 통해 인스턴스를 만들어 메쏘드클래스를 static안에 포함시켰다
*/
/* 인자가 없는 방식
m1.line();
System.out.println("채팅 프로그램");
m1.line();
System.out.println("1.방만들기");
System.out.println("2.초대하기");
System.out.println("3.나가기");
m1.line();
*/
//인자가 있는방식. 실 인자 라고 부름:메소드를 호출할떄 넘겨주는 값  
/*
m1.line(30);
System.out.println("채팅 프로그램");
m1.line(45);
System.out.println("1.방만들기");
System.out.println("2.초대하기");
System.out.println("3.나가기");
m1.line(15);
*/
m1.line(30, '^'); //실인자에 출력값의 모양과 개수를 지정해줌.
System.out.println("채팅 프로그램");
m1.line(45, '-');
System.out.println("1.방만들기");
System.out.println("2.초대하기");
System.out.println("3.나가기");
m1.line(15, 'ㅂ');


}
}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여기까지 평범한 메소드의 방식.

OOP(Object OrientedPrograming)

객체지향언어.

객체와 class는 거의 비슷한의미

class가 객체라는 의미를 갖기위해서는
1.상속성 (Inheritance)
재사용
2.다형성 (polymoprhism)
3.캡슐화 (InCapsulation)
클래스 추상화,블랙박스
더이상 나눌수없는 최소한의 단위이다.
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5.메소드의 오버로딩(overloding)
중복정의 : 겹친다 똑같은'이름'의 메소드를 여러개만들수있다.
  하나의이름으로 여러가지 기능을만들어놓으면, 이름하나로 여러가지기능을쓸수있다.
-객체지향언어의 다형성 , but 이름만 같은것
(매개변수가 달라야한다, ex)변수의이름 변수의갯수 등...)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public class MethodTest3{
void display(){
System.out.println("아무것도 없음");
}
void display(int i){
System.out.println(i);
}
void display(int i, double d){
System.out.println(i + "," +d);
}
void display(double d, int i){
System.out.println(d + "," + i);
}
//오버로딩은 비슷한 기능을하는 메소드끼리 묶어주는것이 좋다.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{
MethodTest3 m =new MethodTest3();
m.display(100);
m.display();
m.display(3.14,50);
m.display(100,3.5);
}
}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--------------

'모듈화' 의 최소단위 는 method
어떤 기능을 떼어내어 따로 만들수있다.

class 안에 그룹지어진것들은 전부 가족이다 관계가있다.
그러나 public.static.void.main(String args[] { }
처럼 static 이 붙은것들은 관계가 있는것으로 취급을 안한다.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인스턴스의 실행순서

public class MethodTest1    4. 인스턴스의 실행
{
void line()
{ for(int a=0;a<30;a++){
System.out.print("*");
}
System.out.println();    5. 인스턴스의종료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-------------------- 1.main : 시작점
{
MethodTest1 m1 = new MethodTest1();            2.인스턴스
m1.line();   3.인스턴스의호출
System.out.println("채팅 프로그램");   6.반환
m1.line();   7.인스턴스의 재호출.....
System.out.println("1.방만들기");
System.out.println("2.초대하기");
System.out.println("3.나가기");
m1.line();public class MethodTest2
{
/*3 void sum(int num1,int num2)
{
int sum = num1 + num2;
System.out.println("합계 : " + sum);
}
//계산값을 main메소드로 돌려주려면 반환값 sum을 수치 sum 으로 데이터형식을 바꿔주고 return sum; 을적어 되돌려준다는 문구를 적어준다.
그리고 데이터를 받아주는 메인의 m1.sum이 결과값의 sum과연동되어야하므로
m1.sum을수치값으르로 바꿔준다.
*/

int sum(int num1,int num2)
{
/*

int sum = num1 + num2;
return sum;
이 두문장을 없애고, return (num1 + num2); 로 수식자체를 리턴해줘도된다.
*/
return(num1 + num2) ;
/*
...
...
return; //이떄 반환형은 void
...
...
*/
}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
{
int num1=7, num2=5;
System.out.println("두 수의 합 ");
/*1 int sum= num1 + num2;                  수식을 메소드로 만든다
System.out.println("합계 : " + sum);
*/
/*2
MethodTest2 m1 = new MethodTest2();
int sum = m1.sum(num1, num2);
System.out.println("합계 : " + sum);
*/

MethodTest2 m1 = new MethodTest2();
//int sum = m1.sum(num1, num2);
//System.out.println("합계 : " + sum);
System.out.println("합계 : " + m1.sum(num1,num2));
}
}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
6.생성자 (Constructor)
-이 메서드가 호출되어야만 인스턴스가 만들어 질 수 있다.
1) 초기화 전용
2) 인스턴스가 생성될때 단 한번만 호출가능
일반메서드는 아무때나 호출가능하고 얼마든지 호출할수있었다.
3) 메서드의 이름을 클래스의 이름과 동일하게 
일반메서드는 이름을 마음대로 적어도 되었다.
4) 반환형이 없다.

5) 하나의 기능이다.

6) 모든클래스는 반드시 기본 생성자(인자없는 생성자) 를 가지고있다.
7) 단, 임의의 생성자를 작성하게 되면 더이상 기본생성자는 제공되지않는다. 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/*

class ConsDemo{
int iValue;
double dValue;
ConsDemo(int  i,double d){
//생성자; 인스턴스를 호출할때 가장필요한 항목.생성자에 인스턴스값을 지정하면 void셋밸류가 필요없어진다.
iValue = i;
dValue = d;
}
void setValue(int i,double d){//셋밸류를 매서드지정해준다
//데이터 검증
iValue = i;
dValue = d;
}


}

public class MethodTest4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
{
ConsDemo cd1 = new ConsDemo(100,3.14);//o(100,3.14) 는보이드셋밸류를 지우고 생성자에 인스턴스를 지정하면서 같이 지정해준값이다.
//cd1.iValue=100;셋밸류에 값을 대입시켜 준다.
//cd1.dValue=3.14;
cd1.setValue(100,3.14);
System.out.println(cd1.iValue + "," + cd1.dValue);
}
}

전체주석
*/

class ConsDemo{
int iValue;
double dValue;
 ConsDemo(int i){
 iValue=i;
  }
 ConsDemo(){}

}

public class MethodTest4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{
ConsDemo cd2 = new ConsDemo(100);
ConsDemo cd1 = new ConsDemo();//기본생성자 가 생략되어 보이지않지만, 존재한다는 증거
System.out.println(cd2.dValue);
}
}

// System.gc(); 메모리정리를 부탁하는 메소드 명령어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  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7. Garbage Colletcion 
(garbage)주소를 잃어버린 인스턴스값 같은 쓰지못하고 메모리를 잡아먹는 잉여데이터들
-JVM( Java Virture Machine )
c 나 c ++ 은 프로그래머가 직접 메모리관리를 해줘야하지만, 자바는 자바버츄얼머신이 자동으로 해결
만들어져있는 쓰레기 메모리를 수고하여 사용할수있게 풀어주는 역할
메모리 정리를 하는 시기가 정해진게 아니라; 알아서 판단하여 움직임
-finalize()
콜백 메서드. 
메서드만 만들어주면, 우리가 메서드를 호출하는게아니라 자바머신이 메서드를 호출함
가비지컬렉션 에 의해서 메모리가 해지되기 직전에 호출되는 메서드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class Fdemo
{
int cnt;
Fdemo(){
}
Fdemo(int i)
{
cnt=i;
}
protected void finalize(){
System.out.println("청소중 : " + cnt);
}
}




public class FinalizeTest
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{
Fdemo demo = new Fdemo();
for ( int i =0; i<300000;i++){
new Fdemo(i);
}
}
}

java.lang.System.out.println();
println(); - 메소드
  out - 인스턴스의 주소값을 가지고 있는 참조변수
System - class
java.lang - class를 포함하는 class 일수도있으나 여기서는 자바폴더 안의 lang폴더


40만 값 이후부터 청소를 시작함

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
8. this
1) 참조변수 -우리가 만든 참조변수 가 아니라 자바에서 만들어놓은 참조변수
2) read only - 읽기전용
3) 현재 실행중인 인스턴스 의 주소
4) 모든 메소드(static 제외) 의 매개변수로서 항상존재
5) 용도
-this.변수 , this.메소드
-this( ) : 현재 인스턴스 를 생성하는 생성자를 호출

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
class ThisDemo{
int iValue;

ThisDemo(int i){//(this, int i) 라는 값이 숨어있음.
iValue = i;//this.ivalue=i 라는 값이 숨어있음.
}
void show(){
System.out.println(iValue);
}
}

/* class ThisDemo{
int iValue;    // 매개변수와 클래스변수의 이름이 같으면, 오작동을일으켜 클래스변수에 매개변수 값이 입력이안되고, 결국 데이터는 출력되지않는다
ThisDemo(int ivalue){
iValue = ivalue;
}
void show(){
System.out.println(iValue);
}
}



*/


public class ThisTest
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args[]){
ThisDemo td1 = new ThisDemo(10);//thisdemo(주소,10)라는 값이 숨어있음.
ThisDemo td2 = new ThisDemo(20);//thisdemo(주소,20)
ThisDemo td3 = new ThisDemo(30);//thisdemo(주소,30)
td1.show();
td2.show();
td3.show();
}//모든 클래스의 메소드 에는 this 가 숨어있다 . 다만 static 에는 숨어있지않다.
}

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댓글 없음:

댓글 쓰기